트렌디한 나둥

코멘토 직무부트캠프에 올해 2월에 참여 하여 5주간 직무부트캠프를 통해 현직자와 함께 현업에서 발생하는 과제를 수행하며 직무역량을 쌓을 수 있었던 좋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좋은 경험을 한 것을 기록으로 남기고자 코멘토 후기를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산업공학을 전공하며 인턴을 할 수 있었던 여건이 안되어서 직무역량을 쌓지 못하였는데 코멘토라는 사이트를 알게되어 직무경험을 할 수 있을 거란 기대감에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해당 직무부트 캠프를 통해 품질관리 직무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었고 2차 전지에 산업에 대한 공부를 심도 있게 할 수 있어서 좋았던 경험이었습니다.

 

 

해당 캠프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과제와 멘토님 때문이었는데요.

멘토님이 산업공학과 전공이셨고 과제 또한 통계적관리기법을 이용하는 관리도를 심도있게 공부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에 신청하였습니다.

 

 

 

 

내돈내산으로 결제하였고 당시 얼리버드를 이용하여 조금 저렴한 금액에 수강할 수 있었습니다.

얼리버드는 기간에 따라, 수강인원이 어느정도 신청했는지에 따라 금액이 결정되는 것 같았습니다.

저는 강의 3주 전 쯤 강의를 신청해서 얼리버드 가격을 이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제 생각이지만 강의 시작까지 시간이 좀 남았지만 신청자가 많다면 얼리버드를 이용할 수 없는 것 같기도 합니다.

 

 

 

 

수강을 신청하면 링크가 주어지고 링크를 통해 단톡방에 초대가 됩니다.

단톡방에 들어가서 간단한 인사와 자기소개, 어느 산업에 지원하는지 남기며 서로 인사를 주고 받았습니다.

 

강의 하루 전날 멘토님께서 강의 교안을 보내주시게 됩니다.

 

 

 

 

 

 

강의날이 되면 zoom 링크를 보내주시고 zoom에 접속해서 강의를 듣게 됩니다.

 

강의는 멘토님께서 강의하시는 구조로 구성되어있고 멘토들은 2시간동안 듣고 카톡으로 질문하는 구조로 되어있었습니다.

 

 

 

 

 

 

수업의 내용은 2차 전지의 생산공정에 대한 심도있는 설명, 품질관리 직무 설명, 풀질 보증 업무 설명, CS업무 설명으로 강의가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2차 전지의 산업공부를 쉽게 할 수 없는데 이렇게 코멘토 직무부트캠프를 통해서 심도있게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쉽게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습니다.

멘토님께서 LG 화학에서 근무하셔서 파우치형 2차 전지와 현재 품질 이슈, 생산공정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1주차 수업을 듣고 수업 말미에 과제에 대한 설명을 들었습니다.

과제는 1주차 과제 제출 후 2주차 과제까지 설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코멘토 강의는 1주, 3주, 5주 3번에 걸쳐 진행되기 떄문에 1주 수업이 끝나면 1주, 2주 과제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첫번째 강의 후 과제가 주어졌는데 과제는 모든 것을 하는 것은 아닌것 같고 일부분만 하는 것 같았습니다.

아마 회차가 지나면서 과제 수준에 조정이 있었던것 같았습니다.

 

2)을 위주로 과제를 수행하였습니다.

 

 

 

 

1주차 과제는 계량형관리도를 X바-R관리도로 그리는 것이 과제였는데

데이터를 통해 타점하여 데이터를 파악하는 것이었습니다.

 

 

 

 

과제를 제출하면 멘토님이 과제에 대한 피드백을 해주시는데

과제에 대한 피드백 뿐만 아니라 품질관리자의 태도, 관리도의 사용방법 등에 대한 팁을 자세하게 적어주십니다.

 

그래서 현업에서 관리도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또한 면접에서 관리도에 대한 통찰을 적어주셨습니다.

 

1주차 과제를 제출한 후 2주차 과제도 그 다음주에 제출해야해서 부지런히 과제에 대해 파악을 해야 했습니다.

 

 

 

2주차 과제 또한 모든 것을 하지 않았고 2)을 수행했습니다.

 

 

 

 

2주차 과제는 2차 전지 생산공정에서 불량이 발생했을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한 원인분석과 품질 검사항목 설정 및 사유에 대해 생각해 보는 과제였습니다.

 

모든 공정을 하는 것은 아니였고 2~3개의 단위공정을 선택해서 수행하는 것이었습니다.

사유는 중요하지 않았지만 품질 검사항목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2주차 과제를 통해 4주차 과제인 8D보고서를 작성하기 때문에 충실히 수행해야 했습니다.

 

 

3주차 수업은 품질 직무 중 품질 보증 직무에 대한 수업을 구체적으로 들었습니다.

직무에서 어떤 업무를 수행하는지 어떤 이슈가 발생하고 어떤 고민이 있는지 자세히 들을 수 있었고

 

1주차 수업에서 들었던 관리자품질관리 업무와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3주차 과제는 계량형데이터를 이해하는 것이었습니다.

계량형 데이터를 이해하고 P관리도를 그려보는 것이 과제였습니다.

 

 

 

과제를 수행하며 P관리도를 2가지로 나눠서 그려보았는데 이 차이점을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이 차이점을 멘토님에게 질문하였습니다.

실제로 많은 멘티님들께서 이 부분에 대한 질문을 많이 하는것 같았습니다.

 

과제를 하다가 모르는 부분은 멘토님에게 따로 메모를 하여 질문을 하거나, 과제에 따로 질문을 하면

과제의 피드백 부분이나, 카톡에서 친절하게 답변해 주셨습니다.

 

 

 

 

3주차 과제에 대한 피드백에서 이해할 수 없었던 부분에 대한 답변을 적어 주셨고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대망의 마지막 과제는 8D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이었습니다. 멘토님께서도 8D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 이 수업과 과제들을 했다라고 표현하실 정도로 현업에서 8D보고서는 중요하게 다뤄지는 것 같았습니다.

 

4주차 과제는 2주차 과제 중 1개의 공정을 선정해서 보고서를 작성하였습니다.

 

 

 

 

 

 

2차 전지 중 단위 공정중 1개를 선택하고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사례를 연결하여 과제를 하였습니다.

 

해당 과제를 수행하면서 고민도 많이했고 어려움도 많았지만 품질 담당자를 간접적으로 체험해 볼 수 있었던 좋은 경험이었다고 생각합니다.

 

5주의 시간 동안 정말 많은 것을 배웠다 라고 할수는 없지만 내가 알고 있는것이 이렇게 적용될 수 있구나,

그리고 이렇게도 생각해 볼 수 있구나, 현업에서 일할 떄는 이런걸 고려해서 생각하면 좋겠구나 라는 걸 배울 수 있었던 시간 이었던 것 같습니다.

 

직무부트캠프를 수행할 때 나 자신이 엄청난 성장을 기대한다면 실망이 클 수 있지만 이걸 통해서 조금이라도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시도한다면 하나 그 이상을 얻어 갈 수 있는 좋은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엄청난 변화를 생각하기 보다는 성장하는 사람임을 증명하고, 내가 아는 것을 적용해보고, 현직자의 관점을 배울 수 있었기 때문에 저는 이 과정이 정말 좋았다 라고 추천해 드리고 싶네요.

 

이상으로 직무부트 캠프 후기를 마치겠습니다. 

 

 

 

comento.kr/edu/learn/%ED%92%88%EC%A7%88/%ED%92%88%EC%A7%88-G334

 

 

본 후기는 직무부트캠프를 직접 구매하고 수강 후 작성하였으며, 후기 작성 이벤트에 참여하여 소정의 원고료를 받았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